CONTENT US ENGLISH
 
   
 
 



분장술의 발달은 원시 사회의 종교 의식에서 주술적인 효과를 나타내기 위하여 가면이나 채색을 이용한 초기 원시적 분장술에서 유래되었다고 볼 수 있다 .
예를 들어 BC3200년경 이집트의 종교의식에서 백납을 이용하여 얼굴을 착색하고 검은색과 파란색의 아이샤도우를 사용한 증거를 벽화와 유물등을 통해 발견 할 수 있다.
그 후 서양의 공연 예술에 있어서 원조라고 할 수 있는 고대 그리스시대의 주요 축제중의 하나인 디오니소스(Dionysos)제에서 행해진 그리스 비극과 희극부터라고 할 수 있다이 시대 분장술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다양한 가면의 사용이다.
제한된 남자 배우들로 구성되어 있었으므로 다양한 가면으로 여러 배역을 연기하였다.




중세 암흑시대에는 기독교 국가에서 연극 공연이 공식적으로 금지되었으나 9-10 세기 부터는 종교 교육의 일환으로 전례극이 발전하게 되었다.
그 당시에도 배우들은 남자들로만 구성되어 있었으로 극중 인물 표현을 위해 가면이 사용 되었다. 르네상스 시대부터 무대 예술은 다양화되기 시작했으며, 고전 양식의 부활로 인하여 이탈리아에서는 오페라와 발레가 발전되었다.
또한 코미디어텔라르테 (즉흥가면희극)이 생겨났다. 이때에도 희극 배우들은 가면을 사용 하였다. 영국에서는 엘리자베스왕조 시대에 연극이 크게 융성하였다.이시대에는 귀족의 보호 아래 대규모의 전문 극단이 출연하였으며, 극장,무대장치,대본,의상 및 소도구 등 배우들의 시각적 요소가 대단히 중요시 되었으므로 이에 따라 각 배우들의 분장 기술 또한 크게 발전하였다. 이 시대에도
역시 남자 배우들만 연기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졌기 때문에 가면과 여장에 대한 분장술이 발달했다.
특히 이 시대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것은 세익스피어라는 극작가의 등장이다. 생전에는 크게 주목 받지 못하였지만 그의 많은 작품들은 훗일 유럽 여러 나라의 예술 세계에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오늘날에도 무대 예술에 있어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시대를 재현하기 위한 분장술 역시 괄목할 만한 발전을 가져오게 되는 동기가 되었다.
프랑스에서는 이탈리아로부터 발레를 수입하여 크게 발전시켰다.
프랑스 국왕들의 후원 아래 궁중에서는 발레가 많이 공연되었다. 이 시대의 발레 분장을 살펴보면 프랑스 헨리4세의 궁정에서는 80개가 넘는 발레 작품이 공연되었는데 모두가면을 쓰고 있는 것이 큰 특징이다.
루이 13세의 통치 기간 중에도 여자역을 소년과 청년들이 정교한 가면과 가발을 쓰고 대신 공연하였다. 18세기 초기 부터 오페라 발레(1'The Sleeping Beauty)'백조의호수'(Swan Lake)'지'(Giselle)'코펠리아'(Cop-pelia)등은 현제에도 세계 각국에서 자주 공연되는 작품들이다.




19세기에는 동서양의 활발한 교역으로 인해 동양의 전통극이 서양에 많이 소개되었다.
일본 연극중 가면음악인"노"와 여장 남자 배우가 등장하는 "가부끼"가 소개되었으며,분장한 얼굴의 색채등으로 성격이표현되는 중국의 경극이 소개되었다. 또한 19세기초 무대조명이 촛불과 석유에서 가스로 대치되었고,다시 19세기말 전기로 대치되면서 더욱 밝아진 무대조명에 맞추어 배우들의 분장에도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더욱이 자연과학의 발달로 인하여 분장 용품의 발달이 가속화 되면서 주인공의 성격 묘사를 더욱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향으로 분장술이 발전하게 되어 오늘날의 무대 분장의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




20세기 미국을 중심으로 발전한 현대무용은 이사도라 던칸(Isadora Duncan), 루쓰 세인트 데니스(Luth St.Denis) 와테드 숀(Ted Shawn), 마사 그레이엄(Martha Graham)등의 위대한 안무가를
배출했을 뿐만아니라 무용 공연시 기존과는 다르게 색다른 분장술(고대 이집트 분장이나 아시아인분장)을 도입하여 공연의 질을 한층 높였던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이 시대에 가장 주목할 분야인
브로드웨이 뮤지컬은 중세 음유시인의 공연,보드빌(Vaudeville: 노래,춤,만담,곡예등을 섞은 쇼),뮤지컬 코메디,발라드 오페라 등을 종합하여 그려내는 매우 고도로 세련된 무대 예술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까지도 많은 작품들이 장기 공연되고 잇으며, 이에 따라 각 공연에 어울리는 독특한 분장술 예를 들면,"캣츠" 에서의 고양이 분장,"오즈의 마법사'에서의 사자분장등이 그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20세기 들어 미래주의자들이 시도한 새로운 형태의"퍼포먼스"란 공연 예술이 등장하면서 바디 페인팅등 특이한 분장술이 좀더 발전하게 되었다.
오늘날에는 다양한 무대 에술의 분화에 맞추어 분장술도 다양화 되고 있다.
특히 특수분장용품의 개발로 인하여 보다 자연스러운 특수 분장효과를 발휘 할 수 있으나 무대 공연에서도 꾸준히 도입되어 발전하고 있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는 무대 분장에 있어서 그러한 시도가 몇몇 분장사들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 초기 단계라고 말할 수 있지만 앞으로 여러 무대 예술종사자들의 인식과 이해하에 우리나라의 무대분장이 더욱 발전하게 될 것이다.